울맘울파

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1월3일-전문] 본문

일상/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1월3일-전문]

물수제비 2020. 4. 9. 20:20

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1월3일-전문]

 

 

책의 분량에 매우 많이 눌리지만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라는 속담에 기대어 3째날 읽기를 시작합니다.

 

1년 분 읽기 분량이라선지 5cm정도 두께

 

초상화 색감이 강렬하다

 

1월 3일

 

1 '내 양식은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행하고 그분의 사업을 성취한 데 있다'고 그리스도는 말했다. 우리에게도 저마다 우리를 보내신 분의 일을 성취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있다. 우리는 신이 우리를 통해 이룩할 사업의 전모를 알 수는 없다. 그러나 그 사업에 동참하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모를 수가 없다.


2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마태복음 제7장 21절


3 타오르는 힘, 빛을 발하는 힘이 없다면, 적어도 빛을 가리지는 않도록 하라.


4 지혜의 법칙을 아는 자는 그것을 사랑하는 자보다 못하다. 그것을 사랑하는 자는 그것을 실천하는 자보다 못하다.  중국 잠언


5 우리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우리에게 주어진 이 짧은 생애에서 우리를 이 세상에 보낸 이가 우리에게 바라는 것을, 우리가 얼마나 실천하며 살아가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우리는 과연 그렇게 살고 있는가?  탈무드


6 나는 괴롭다, 나는 신에게 도움을 청한다. 그러나 내가 신을 섬겨야 하는 것이지 신이 나를 섬겨야 하는 것이 아니지 않는가. 그것을 깨닫는 다면 괴로움은 절로 가벼워질 것이다.


7 이 지상과 천상 사이에 심연이 있는 것은 아니다. 신이 우리에게 준 주거가 영원히 악과 이기주의와 압박의 지배 아래 있어야 한다고 행각하는 것은 신성 모독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지상은 단순한 속죄의 장소가 아니라 우리가 진리와 정의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곳이다. 그 진리와 정의에 대한 갈망은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다.  주세페 마치니


8 언젠가 우리는 천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든. 옛날에는 연체동물이었다고 믿고 있든, 중요한 것은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일을 성실히, 그리고 실수 없이 완수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존 러스킨


9 인생의 목적을 단순히 일신상의 행복이라고 생각한다면, 인생은 견디기 어려운 허망힌 것이 되고 말 것이다. 그러나 성현이, 그리고 우리의 이성, 우리의 심장이 우리에게 말하듯이, 인생이란 우리를 이 세상에 보내신 분에 대한 봉사라고 생각한다면, 그 순간부터 인생은 끊임없는 기쁨이 될 것이다.

 

오늘 읽은 글은 하나님을 더욱 많이 생각하게 하는 것이었다. 성현들의 생각은 하나님의 생각과 그래도 많이 닮아있다 생각되어 다행이라는 맘도 있었다. 우리 삶의 목적이 신에 대한 봉사, 또는 우리가 신을 섬겨야 하는 존재지 신이 우리를 섬겨야 하는 것은 아니라 생각한다면 괴로움이 가벼워질 것이란 말도 맘에 남는다. 

그렇지 않은가 피조물인 인생이 하나님을 섬겨야 하는 것이지, 하나님이 피조물을 섬겨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우리를 섬기고 계신다.  피조물의 안위를 위해 당신을 죽기까지 희생하셨다. 그런데 이를 외면해서야 되겠는가? 그야말로 배은 망덕이다. 

 

 

주여주여 하는 자 마다 천국에 다 들어가는 것이 아니요, 다만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