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맘울파

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1월 6일 읽기-전문] 본문

일상/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1월 6일 읽기-전문]

물수제비 2020. 4. 16. 22:37

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1월 6일 읽기-전문]

 

'인생이란 무엇인가'라는 책의 내용이 사람의 생각을 안내하는 책이었구나 하면서 읽게 된다.

인생이란 무엇인가?  바로 이것이다, 라고 결코 말하지 않고 인간이 겪고 있는 여러 가지 일들을 세심하게 들여다 보게 하는 책이란 생각이다.

 

뭔가를 얻기 위한 노력에 매몰될 수도......

 

 

1 착한 일을 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악을 행하지 않기 위해서는 그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


2 성인의 경지에 도달하는 데는 자제심이 가장 중요하다. 그 자제심은 되도록 일찍부터 습관을 들이지 앟으면 안 된다. 어릴 때부터 그것이 몸에 배여 있으면 우리의 덕행은 견고한 것이 될 것이다. 덕행이 견고한 사람에게는 극복랄 수 없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노자


3 사람들이 그처럼 매혹되어 있는 모든 것, 그리고 그것을 앋기 위해서 그처럼 골몰하고 있는 것, 그러한 것은 그들에게 아무런 행복도 가져다주지 않는다. 사람들은 골몰하고 있는 동안에는 그 갈망하는 것 속에 자신들의 행복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손에 들어오자마자 그들은 다시 안절부절못하고 아직 손에 넣지 못한 것을 바라며 남들이 갖고 있는 것을 부러워한다. 마음의 평화는 헛된 욕망의 충족에 의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그 같은 욕망을 버림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다. 그것이 진실이라는 것을 확힌하고 싶다면, 그러한 헛된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네가 오늘까지 쏟아온 노력의 반이라도 좋으니, 그러한 욕망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해방시키는 데 힘써보라. 그러면 너는 곧 그렇게 함으로써 훨씬 더 많은 평화와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에픽테토스


4 유혹에 굴복하지 않는 사람에게 영광이 있을지어다 하나님은 모든 자들을 시험한다. 어떤 사람은 부를 통해, 어떤 사람은 가난을 통해. 부유한 자는 가난한 자에게 아낌없이 베푸는지, 가난한 자는 그 가난을 원망하지 않고 순종하는 마음으로 견뎌내고 있는지를.                                                                                                                                              탈무드

 
5 화살같이 달리는 마차와도 같은 자신의 분노를 꾹 참을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좋은 마부라고 불릴 자격이 있다. 그 밖의 힘없는 사람은 그저 고삐만 잡고 있을 뿐이다.                                                                                            부처의 가르침 


6 만일 불쾌한 일이 자꾸 겹쳐서 분노와 격앙을 느끼거든 얼른 자기 자신 속에 침잠하여 자제심을 잃지 말도록 하라. 우리가 의지의 힘으로 평화로운 정신상태로 돌아가는 법을 배우면 배울수록 우리 내부의 정신을 평화롭게 유지하는 능력은 커진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7 우리가 자신의 욕정을 억제하지 못하고 여러 번 죄에 빠지더라도 결코 절망해서는 안 된다. 욕정과의 싸움을 계속하면 할수록 그 힘이 약해져서 쉽게 그것을 이겨낼  수 있다. 

 

진정한 행복이란 욕망에서 벗어나는 것......

 

오늘은 우리의 감정 중 분노, 욕망, 유혹 등 조금은 부정적인 것들을 들여다 보고 그를 인내하는, 혹은 참는, 견디라 주문하는 이야기들이다.

 

읽는 내내 그것을 참고 인내하고 견디는 것도 중요하나 그보다 우선하는 일이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우리가 누구인가를 알면 그런 것들을 하지 말아야함과 어쩌면 그럴 처지가 아님도 알게 될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하늘에서 죄를 지은 죄인들이고 이 땅은 죄인들의 감옥임을 알게 된다면 욕망이나 분노나 유혹 이런 것들에 별로 흔들리지 않게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이 세상의 것에 욕망을 두고 또는 이 세상 것에 유혹되지 않고 죄를 해결하는 방법과 오직 하늘로 돌아갈 방법을 찾아 나서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