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맘울파

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1월 9일 읽기-전문] 본문

일상/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1월 9일 읽기-전문]

물수제비 2020. 4. 26. 17:55

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1월 9일 읽기-전문]

 

 

'개인의 사상을 이루기 위한 조언'이라 소제목을 달 수 있겠다.

많은 사상가가 있고 자신의 생각을 바르게 정립하고자 하는 이가 참고할 만한 글이다.

 

 

여러 사상

 

 

처음부터 진리가 있었다 믿는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모든 말이나 생각들이 가볍지만 다른 이들과 생각을 나눔에 있어 참고가 될 것 같다.

 

 

1월 9일

1 기억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사색에 의하여 얻어진 것만이 참된 지식이다.


2 우리가 지금까지 배워왔던 것을 완전히 잊어버렸을 때 진정한 인식은 시작된다. 어떤 것을 인식하려고 할 대 그것과 자신의 관계가 학자에 의해 정해져 있다고 생각한다면 한 발짝도 그 인식에 다가갈 수 없다. 어떤 것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완전히 백지의 상태에서 거기에 다가가지 않으면 안 된다.                                                                               소로


3 끊임없이 남의 사상만 접하다 보면, 자기 자신의 사상은 방해를 받아 위축되고 만다. 게다가 그것이 장기화되면, 그 사상에 그와 같은 부자연스러운 영향에 반발할 만한 유연성이 없을 경우, 완전히 소멸되어 버릴 것이다. 그래서 늘 책을 읽으며 공부만 하고 있으면 머리가 이상해지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완전한 타인의 사상에 접하기 위해 너무 멋대로 자기의 사상적, 학문적 활동을 중단하는 일이 거듭되면, 자기 자신의 사상체계 또는 학문체계가 그 통일성과 관련성을 잃게 된다.
 책에서 읽은 사상에 자리를 양보하기 위해 자신의 사상을 내쫓는 것은, 세익스피어가 당시의 여행자를 비난하여 말했듯이, 남의 땅이 보고 싶어서 자신의 땅을 팔아치우는 것과 같다고 나는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어떤 사항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보기도 전에, 남이 그것에 대해 쓴 책을 읽는 것도 유해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새새로운 재료에 대한 타인의 견해와 타인의 태도가 그 사람의 머리 속에 끼어들기 때문이다. 원래 인간에게는 나태하고 무관심해서 스스로 노력하여 사색하기보다는 기존의 사상을 받아들이고 끝내려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이 습성이 뿌리를 내리면 이미 사상은 운하로 흘러드는 개울처럼 다만 일정한 통로로 나아갈 뿐이다. 그렇게 되면 결국 자신의 새로은 사상을 발견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진다. 독자적인 사상을 지닌 학자가 좀처럼 나오지 않은 까닭이 여기에 있다.                                                                쇼펜하우어


4 지식은 돈의 흐름과도 같다. 금을 채굴하는 일에 종사했거나, 그 주조에 참여했거나, 또는 정직하게 일하여 유통화폐를 손에 넣은 사람은 자기 돈을 자랑할 자격이 있다. 그러나 그가 이러한 일은 하나도 하지 않고 다만 지나가는 사람이 코앞에서 던져주는 것을 받았을 뿐이라면, 어찌 자랑할 자격이 있겠는가?                                                     존 러스킨


5 사람의 두뇌를 위해서는 너무 일찍 많이 배우는 것보다는 전혀 배우지 않는 것이 폐해가 적다.


6 위대한 사상가가 위대한 까닭은, 그들이 그때까지 나온 책이나 전설과는 상관없는 자신의 생각을 말했지, 자기보다 먼저 살았던 사람들이나 현재 자신과 함께 살고 있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말한 것이 아니라는 점에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우리도 이따금 마치 불꽃처럼 마음속에 밝게 피어오르는 사상을 늘 주시하며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우리 각자에게 있어서 그 같은 내면적인 빛이, 반짝이는 별 같은 시인과 철학자들의 관찰과 연구보다 훨씬 더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애머슨


7 사상은, 자신의 지능에 의해 얻어졌거나 조금이라도 이미 마음속에 일어난 의문에 대해 답하는 경우에 비로소 인생을 움직인다. 이와 반대로 머리와 기억력만으로 받아들여진 남의 사상은, 인생에 아무런 영향도 주지 않고 거기에 반하는 행위와 태연하게 공존한다. 


8 더 적게 읽고 더 적게 배우고, 더 많이 생각하라. 정말로 필요하고 진심으로 알고 싶은 것만을 스승이나 책에서 배우도록 하라. 

 

 

사상의 그릇,  책

 

 

 조기교육이나 너무 많은 교육, 무조건 적인 교육은 오히려 폐해가 많다는 의미로 읽었다.
책읽기도 자신의 필요, 즉 자신의 의문을 해결하기 위한 책읽기와 사상의 받아드림이 되어야지 자신의 생각은 다 버리고 다른 이의 생각을 받아드렸다 다 비워내기를 반복하는 것은 절대 안 되는 것이라고. 사상을 받아드릴 때 자신의 생각을 넓히고 깊게 하는 것이 되어야한다는 것.^^

 

https://pasteve.com/carbon-monoxide/

일산화탄소 - 소리도 없고 형체도 없는 조용한 암살자(Silent Killers)

일산화탄소(Carbon monoxide) - 소리도 없고 형체도 없는 조용한 암살자(Silent Killers)다. 화학식으로는 CO라고 표기한다. 일산화탄소에 다량 노출되면 두통, 어지럼증, 구역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하면 발작, 실신,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다. 일산화탄소가 공기 중에 0.5% 함유되어 있을 경우에는 5~10분 사이에 사망할 수도 있다.

pasteve.com